커뮤니티 광장

원스탑잉글리쉬 영어학습방법론

제목 수학을 잘해야 영어를 잘한다?
등록일 2019년 05월 20일 19시 27분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수학을 잘해야 영어를 잘한다?



실제로는 차라리 수학이 낫지 영어는 정말 싫다고 말하는 학생도 많고, 영어는 그래도 좀 하겠는데 수학은 완전 포기했다고 하는 학생도 많습니다만!, 누군가가 수학을 잘해야 영어를 잘한다고 주장한다면 저로서는 "흠, 전혀 일리가 없는 말 같지는 않다"고 말하고 싶은 게 사실입니다. 두 가지 의미에서 그렇습니다.

 

첫째로, 영어의 바탕에는 쉬운 수학적 공식이 깔려있습니다. 사실 그 공식은 그 어느 나라 말보다 비교적 쉽고, 예외가 적으며 일관적인 편이죠. 수학에서는 응용을 잘하는 학생이 공부를 잘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응용을 잘하는 일은 기본 공식과 원리를 완전히 이해하고, 머릿속에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만 가능합니다. 공식이 머릿속에서 얼마만큼 확실하게 자기 것이 되었느냐에 따라 응용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고, 응용을 얼마나 많이 해봐서 숙달되었느냐에 따라 더 복잡한 문제도 빠르게 척척 풀 수 있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수학과 영어는 서로 통하는 점이 있고, 따라서 수학을 잘해야 영어를 잘한다는 말은 다소 일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언어가 가진 기본적인 바탕으로서의 논리적 구조와 관계됩니다. 영어의 공식은 나름대로의 논리적 구조를 따릅니다. 물론 모든 언어가 다 그렇습니다. 당연히 한국어도 우리말 나름대로의 논리적 구조를 따르고 있고요. 그런데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그 서로 다른 두 논리적 구조를 비교, 분석, 응용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이는 다분히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머리를 필요로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실시한 여러 연구 결과 두 개의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줄 아는 이중 언어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는 통계도 나와 있고요. 그런 만큼 일반적으로 영어를 아주 잘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력이 요구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또 한 가지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그 정도의 논리적 사고 능력은 수학 과목의 점수가 꼭 높지 않아도 인간이라면 거의 대부분 기본적으로 갖고 태어난다는 사실이죠.

 

역으로, 영어 실력을 고급 수준으로 발전시키다 보면 논리적인 사고력이 길러지는 면은 분명히 있습니다. 두 개의 언어를 고급 수준으로 갈고 닦다 보면 누구나 자연히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모든 종류의 학습 훈련이 다 그렇긴 하겠군요. 그렇게까지 학습 훈련을 하는 과정에 기본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두뇌를 많이 사용하고 단련시켜야 하니까요.

 

-- 이선경 (원스탑잉글리쉬 운영자)